본문 바로가기
건강

새집증후군 셀프 제거방법 5가지

by 정보창고 2016. 2. 29.
반응형


1. 새집증후군이란?


새집증후군(영어: Sick Building Syndrome, SBS)은 생활 터전인 집이나 사무실 같은 건물 환경에 의한 여러 병적 증상들을 일컫는다. 1984년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는 새 건물이나, 개보수된 건물의 30% 정도가 새집증후군의 발생과 연관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새집증후군은 실내 공기 질(indoor air quality)과 관련돼 있다.


새집증후군의 주원인은 환기 및 냉난방(HVAC,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시스템의 결함이다. 다른 이유로는 건축 자재,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Volatile organic compound), 곰팡이에서 배출되는 오염 물질과 부적절한 배기, 환기 시설에서 찾을 수 있다.


새집증후군을 막기 위해서는 바깥의 비교적 상쾌한 공기와 실내 공기를 자주 바꿔주어야 한다. 그러나 건물을 설계할 단계부터 고려해 새집증후군의 발생 원인을 없애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녹색 건물(green building)의 목표에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을 적게 사용하고, 알레르겐과 곰팡이를 증가시키는 여건을 줄이는 것이 포함돼야 한다.


<출처 : 위키백과 >





2. 냄새 제거 방법


1. 베이크아웃

 

7일정도 40도 이상으로 보일러를 틀어 집 전체에 높은 온도를 가해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가장 간편하면서도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 (주의 : 도시가스비 폭탄)



2. 정화식물





인테리어 효과도 있으면서 가장 친환경적인 방법.


3. 숯+양파




숯과 양파를 이용하려면 전체적인 냄새를 제거하기에는 부적절하다.

신발장과 냉장고 화장실 그리고 가구안에 부분적으로 밀폐된 공간의 냄새를 제거하기에 효과가 좋다.

화장실의 경우 냄새보다 습기 제거에 효과가 더 좋다.



4. 가구 바람에 2일정도 냄새 제거하기


새로운 가구를 구매하면 가구의 페인트와 화학성분때문에 불쾌한 냄새가 집안 전체에 퍼진다.

집에 도착하기 전에 충분히 선풍기 또는 바람을 이용해서 냄새를 날려버리고 집에 위치하자.


5.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여 집안의 먼지와 기분나쁜 냄새를 제거하자.

중국의 미세먼지때문에 공기청정기의 수요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여유가 있다면 공기청정기를

장만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