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인터넷

android studio 설치에러 jvm[JAVA_HOME]환경변수 문제 해결방법

by 정보창고 2016. 2. 20.
반응형

아마도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분이라면 지금 짜증이 많이 났을 것 같네요. 


저도 이 썩을 Android studio를 처음 접하고 실행할때 하루를 날려버렸습니다. 잘 모르는 분야를 처음 접할때 발생하는 시행착오를 쉽게 흥분하는 성격인지라 참기 힘들더라구요. 하지만 한 동영상을 보고 마음의 평화를 얻었습니다.


개발환경을 처음에 도움없이 셋팅할때 원래 잘 안되는게 정상이라고....


버전들이 다 다르고 업데이트가 더이상 안되는 것들의 조합. 각 피시 제조사에 따른 OS의 차이. 사용자의 설정의 차이들.





각설하고 여러분의 화면에 나와있는 이 거지같은 팝업창을 한번 살펴봅시다.





 

팝업창을 보면

Android studio를 설치하기 전에 JVM를 먼저 설치를 해야되는데 왜 설치를 안했냐!

설치했으면 환경변수 (즉, 실행할때 경로)를 설정해줘야 할 거 아니냐!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JVM ( Java Mission Control)을 이미 설치 하셨지요?

게다가 설명한대로 환경변수도 입력을 하셨을거에요. 아마.


일단 화를 진정시키시고 원래 잘 안되는게 정상이니깐 느긋하게 생각하세요. 뭐 안되면 내일 하면되죠.

느긋하게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환경변수 설정에서 위에 있는건 사용자변수이고 아래에 있는건 시스템 변수가 있는데요.




보통 시스템 변수에

1. 변수 이름에는 JAVA_HOME

   변수 값 에는 해당경로 ex) C:\Program Files (x86)\Java\jdk1.7.0_79     <= 이런식으로 입력을 하고난 후


2. PATH라는 시스템변수를 찾아서 가장 끝에다가 (앞에놔도 상관은 없지만 편의상 맨 뒤에다가 )

   %JAVA_HOME%\bin;  

   이렇게 입력을 해줍니다. ( 마지막에 세미콜론  ;  <==요거 빼먹으셔서 안되는 분들도 많아요.)


3.  CLASSPATH라는걸 1번의 JAVA_HOME처럼 클래스경로를 정해줘야 합니다.

    이부분이 매우 중요한데요. 왠간해서 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서 실행이 되는분들이 대부분이겠지만

    하라는대로 했는데도 안되는건 자바에서 tool.jar이라는걸 불러와야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는데

    저 망할 tool.jar 파일이 지멋대로 버전마다 다르게 들어가 있습니다.

    원래는 c:\program files 혹은 program (x86) files\Java\jre\lib에 있어야 하는 tool.jar이 

    Java\jdk\lib에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jdk뒤에 숫자는 현재 버전이름이니 생략합니다.)

    tool.jar 파일을 수동으로 찾아보시고 저녀석이 있는 경로로 정해주세요.


저렇게 3가지를 설정하시고


윈도우키+R 을 누르신후에 cmd 라고 입력하시면 터미널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echo %JAVA_HOME%

를 입력하시면 설치된 자바 버전이 나오고

echo %PATH%

를 입력하시면 경로가 나오는데 잘 살펴보시면 우리가 위에 세팅했던 버전이 맞는지 그리고 PATH에 지정한 경로가 맞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경로중에 예전에 설치가 되었던 다른 자바가 Path로 지정되어있으면 2번으로 돌아가셔서 지워야하는 자바경로를 지우시면 됩니다.

 oracle\java 뭐 이런식으로 다른 경로가 들어가있을때가 있어요.


그리고나서 java -version을 입력하시고 엔터를 치시면 주르륵 하고 



이런식으로 나오면 Android studio가 실행되실겁니다.


근데 저게 안나오고 내부의 어쩌구 저쩌고 실행이 안된다는 글이 나오면.....


뭔가가 꼬여서 시스템환경 변수를 호출을 못하는 문제기 때문에 이럴때는


시스템환경 변수 윗쪽에 있는 사용자 변수에 위의 변수들을 다시 추가해서 실행시켜보세요.


cmd창에서java -version을 입력해보시면 아까는 안되던 것들이 정상적으로 호출되는 걸 확인 하실 수 있을 거에요.


느긋하게 마음 먹으시고 리붓 해가면서 해보시길....


성공하신분은 댓글 달아주실거죠?? 같이 축하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