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추운 겨울아침 행복한 기상법 6가지

by 정보창고 2016. 11. 25.
반응형


개운하게 일어나기 힘든 추운 겨울아침. 해는 다른 계절에 비해 짧아지고 5분만 더 자고 싶기에 이불밖으로 나오기 어렵습니다.
(저도 오늘 지각할 뻔 했네요.)

밥먹을 때를 알리는 배꼽시계가 아닌 인간의 생체시계가 있다는 점을 알고 계신가요?
눈을 통해 햇빛을 감지하고 기상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뇌를 자극해서 멜라토닌(수면을 유발하는 호르몬)을 분비시켜 준다고 합니다.

계절이 바뀔때 수면이 부족하다고 느끼는것이 자연스러운 몸의 반응이지만 생체리듬을 깨뜨리지 않고 행복한 기상 방법을 위한 6자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마트폰 멀리하기
노르웨이의 베르겐대 연구진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스크린이 신경계를 자극하여 수면에 방해를 줄 수 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90%에 육박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상 후 15분 이내에 가장 먼저 스마트폰으로 이메일 , 카톡 , 뉴스 , SNS 새로운 소식 등을 확인한다고 하네요.
기상과 동시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을 유발시킬 수 있으니 스마트폰을 멀리하라고 전문가들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2. 좋아하는 음악듣기
혹시 시끄러운 알람소리를 들으며 아침을 맞이하시나요?
귀에 거슬리는 알람소리은 이제 그만! 들으면 행복해지는 음악을 알람소리로 설정해보세요.
좋은 음악은 혈압을 낮춰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심박수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3. 감사하고 긍정적인 생각 3가지 하기
아침에 일어나기도 힘든에 일어나자마자 좋은 생각 3가지를 떠올리는게 어려운 일인데요. 습관이 되면 긍정적인 에너지가 활기차고 행복한 아침을 맞이하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 대신에 환상적인 좋은 일들을 떠올린다면 즐거운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네요.


4. 기상 후 주위를 밝게 하기
겨울이 되면 출근을 위해 일어나도 방안은 아직 어두운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두운곳이 잠들기 쉽기 때문에 기상과 동시에 주위를 밝게 해줘야해요.
북미지역중 겨울 일조량이 적은 곳은 태양빛과 비슷한 조명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5. 차가운 물 마시기
물은 우리 몸의 에너지 원천의 중요한 물질 중 하나입니다. 기상 후 머그컵으로 차가운 물을 마시면 잠도 달아나고 수면중 잃어버렸던 에너지원들을 각성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산대병원 소화기내과 이봉은 교수는 "이론적으로 아침 공복 상태일 때는 위장 운동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물 한 잔이 장 운동을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잠을 달아나는 효과뿐 아니라 우리 몸에 좋은 역할도 하는 아침 물마시기는 꼭 실천해보세요.


6. 갑자기 30분 이상의 잠 줄이지 말기
갑자기 30분 이상의 수면시간을 줄인다면 몸의 항상성이 유지되지 않고 신체리듬이 깨지게 됩니다. 주말에 부족한 잠을 자기 위해 늦잠을 자게되면 신체리듬이 깨져버리는 것과 비슷하게 수면 루틴을 유지하는게 중요하다고 하네요. 아침형인간 , 새벽형 인간이 되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서서히 몸이 적응 할 수 있도록 천천히 수면시간을 줄이는게 건강해지는 방법일 것 같네요.


아침에 일어나서 몇분간의 작은 행동들이 당신의 하루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세요. 
우두컴컴해서 우울해지기 쉬운 겨울 아침 . 한가지씩 실천해 나간다면 행복한 아침이 매일 시작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