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박중독

도박중독 상담치료 vs 병원치료

by 정보창고 2022. 8. 9.
반응형

도박중독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이제는 멈춰야 한다고 마음을 먹어도 그 마음이 오랫동안 유지되기 어렵습니다. 의지로만 해결될 수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뇌가 이미 도박에 중독이 되어있어 본인 의지와는 상관없이 다시 도박을 하기 때문입니다.

 

도박중독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잡는 사진
신뢰

 

 

 도박중독 치료 병원치료

도박중독이 심각한 상황이라면 정신의학과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 도박중독에 걸린 사람들의 입장에서 병원 치료가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생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박충동을 억제해주는 약물치료를 한다면 도박충동이 줄어드는 것은 분명하지만 재발을 방지하는것과는 크게 효과가 있지는 않습니다. 일시적으로 충동으 줄여줄 수 있을지는 몰라도 도박중독에서 벗어나는 것과는 거리가 멀수도 있습니다.

 

특히 도박중독의 경우 경제적인 문제가 함께 발생되기 때문에 병원에서는 상담을 통해 치료할 수 있는 한계가 있고 각종 채무에 대한 독촉으로 인해 도박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도박중독자들에게는 개인적으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이 듭니다.

  • 다만 도박중독으로 인해 마음의 상처가 크기 때문에 우울증이 심할 수 있기 때문에 우울증과 관련해서는 정신의학과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박중독 상담치료

도박문제관리센터와 같은 도박중독에 대한 치료를 지원하는 기관의 도움을 받는다면 장기간에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 각지에 여러 센터가 운영되고 있고, 일년에 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상담을 받지만 1년 후에는 20% 이내의 사람들만 단도박에 성공하고 있다고 하니,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더라도 도박을 멈춘다는 것이 정말로 어려운 일이긴 합니다.

  • 도박 Trigger가 무엇일까?
    • 사람들마다 성향이 다르고 도박을 시작하게 되는 계기가 다릅니다. 도박을 통해 희열,돈,우울할때,사교 등 각자의 이유들로 도박을 하게 됩니다.
    • 본인이 재발을 했을 때 어떤 이유로 도박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고 도박을 하게 되었을 때의 원인을 회피하도록 의식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 도박중독자들의 기억의 왜곡
    • 도박중독자 대부분 돈을 딸 수 없다는 것을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베팅에 성공했던 기억은 크고 화려하게 기억을 하고 돈을 잃었을 때의 기억은 상대적으로 작게 왜곡해서 기억한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돈을 땄을 때의 기억을 떠올리며 다시 도박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상담치료를 받으러 가야하는 이유
    • 단도박을 결심한 초기에는 이번에야 말로 단도박에 성공하겠다는 의지가 높기에 성공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지만 돈문제, 가족문제 등 현실적인 문제들에 직면하게 되면 처음 의지는 어느새 사라지고 다시 재발을 하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 상담센터와 같은 곳에 주기적으로 방문하거나 단도박 모임에 참석하는 것 자체가 내가 반드시 단도박을 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단도박 성공을 위한다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도박중독 가족상담

도박중독에 걸린 사람만 상담 및 치료를 받기보다는 가족이 함께 상담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도박중독자에 대해 가족의 이해를 통해 면죄부를 준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도박을 다시는 안한다고 했으니 앞으로 안하겠지. 라고 쉽게 생각하면 안되는 매우 심각한 질병이라는 것을 인지해야하고, 재발을 하지 않기 위해 가족들도 함께 끊임없이 관심을 갖고 신경을 써야 단도박의 성공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족의 도박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입혔을 때 느끼는 배신감과 우울감에 대해 도박자의 가족이 가장 큰 피해자이기 때문에 함께 상담을 통해 상처받은 마음을 추수리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도박중독 단기간에 극복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끊어야만 살 수 있습니다.

 
 

(6편) 도박중독 도박 재발과 이혼

도박을 멈추기란 참 어렵다. 장기간(1년 이상) 잘 참고 일상생활로 복귀하였음에도 재발을 하게 되면 예전보다 더 심각한 상태로 돌아가버린다. 그리고 모든 돈을 잃고 나서 멈춰섰을 때는 이미

blognara.tistory.com

 

(2편) 대출 전문가로 거듭나는 도박중독자 ( 고장난 브레이크 )

2021.05.04 - (1편) 도박중독 개인회생 경험자의 극복 그리고 실패 ▲1편을 안 읽으신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대성통곡 하고 난 후 이제는 다시는 도박을 하지 않을거다는 마음이 되었

blognara.tistory.com

 

반응형

댓글